민간공항 통합, 군공항과 별개 사안...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 철회돼야

전라남도의회는 15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간공항 통합시기를 광주 군공항과 연계하는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는 나광국 의원
▲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는 나광국 의원

15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성명 발표를 주도한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은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광주공항 통합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지역의견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는 내용은 군공항 이전 문제가 마치 민간공항 이전의 전제조건인 것처럼 규정하고 있으나 이는 별개 사안으로 군공항 이전 문제를 연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전라남도-광주광역시-무안군은 지난 2018년 8월 20일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무안국제공항을 국토 서남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국토교통부는 이 협약을 ‘지자체 간 합의’로 인정하고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은 계획대로 추진’이라 명시하고 추진해왔다.

그러나 지난 8월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에 무안공항 및 광주공항 통합이전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지역 의견 등을 종합 고려하여 결정한다’고 함으로써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전면 부정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전남도의회는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민간공항 통합과 별개의 사안인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연계하는 것은 시‧도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염원하는 200만 전남도민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는 구체적 민간공항 통합시기를 명시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