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형 문화·관광·힐링이 공존하는 연향뜰 도시개발사업 추진

전라남도 순천시가 연향동·해룡면 대안리 일원에 추진하는 ‘연향뜰 도시개발사업'이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중앙투자 심사를 8월 20일 최종 통과해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 순천시 '연향뜰 도시개발사업', 행정안전부 중앙 투자심사 통과
▲ 순천시 '연향뜰 도시개발사업', 행정안전부 중앙 투자심사 통과

순천만국가정원과 순천만이 제공하는 정서적 만족감, 나무와 숲·정원으로 사람이 숨쉬기 가장 편한 도시, 순천형 문화·교육 정책 등으로 순천시는 명실상부 전국에서도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고 있다인구 감소 시대에도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며 작년 11월 호남 3대 도시에 등극한 순천시는 생태 환경, 안전, 복지, 교육 등 정주여건 강화와 다양한 문화정책 및 생활 인프라 확대를 통해 30만 자족도시 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관광객의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6년까지 0.48㎢에 총사업비 2,559억원을 투자해 연향뜰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순천시의 개발과 보존의 기준선인 도심 성장 한계선 경계에 위치한 연향뜰의 개발 콘셉트는 도심권 내 제 2의 순천만 국가정원 및 센트럴파크다.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자리잡는 순천만 국가정원, 연향뜰 내 기 입지시설 순천만 잡월드, 목재체험장, 4차산업클러스터, 생태문화교육원, 순천만 가든마켓 등과 연계한 배후시설로써, 도시개발예정구역 전체를 하나의 정원으로 만들어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머무를 수 있는 체류형 관광서비스를 제공하고 순천시민에게는 친화적 힐링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주요 시설 중 하나인 호텔 및 리조트는 순천시에 부족한 대규모 숙박시설을 조성함으로써 순천시의 관광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연향뜰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지속·장기적 관광 자원을 확보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관광도시로서의 중심역할과 지역 상징성 제고의 효과가 기대된다.

순천시 관계자는 “정부 투자심사 통과로 그동안 토지거래허가구역과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제기되었던 토지소유자들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으며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주민 및 순천시의회 의견청취 후 연내 연향뜰 도시개발계획을 전라남도로부터 승인을 받고 실시계획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내년부터 보상 추진하는 등 사업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후속 절차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