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 설계 사전준비 도와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18일부터 사흘 동안 광주학교시설지원단에서 ‘2021년도 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지원교육’을 실시했다.

▲ 광주시교육청, 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지원교육 첫 실시
▲ 광주시교육청, 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지원교육 첫 실시

2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지원교육’은 퇴직 후 생애설계 기회 제공 및 이직 불안감 해소를 위해 마련됐고 올해 처음 실시됐다.

퇴직 3년 이내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퇴직예정근로자 재취업지원교육’은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무화됐다.

이번 교육은 2021년 하반기 및 2022년 상반기 퇴직 예정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교육은 당초 퇴직예정근로자 중 교육 희망자 1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따라 축소된 인원인 91명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이력서 작성방법 습득 경력면접 기본기 다지기 창업 트렌드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퇴직을 앞둔 근로자들은 이번 교육이 퇴직 후 인생 설계 및 사전준비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마스크 착용, 좌석 간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따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됐다.

지난 20일 교육 참석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매우 만족’ 및 ‘만족’이 85%를 차지해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 노동정책과 관계자는 “퇴직 예정 근로자들이 퇴직 후 또 다른 내일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취업·창업 정보를 안내하고 생애 설계에 대한 사전준비를 돕기 위해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며 ”만족도가 높았으나 교육대상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이번 설문조사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도 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