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형 지역 성장 전략사업 최종 선정/ 사업비 110억 투입 / 보성 차산업 고도화 프로젝트 진행/ 미래성장 동력 확보

전라남도 보성군은 전라남도에서 시행하는 2022년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공모’에 “보성 차산업 프로젝트”가 선정돼 총 사업비 110억 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 김철우 보성군수
▲ 김철우 보성군수

보성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 선정으로 보성군은 차 융복합 기반 조성, 유통‧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해 보성 차 산업에 새로운 문을 열고, 차산업 고도화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특히, 변화된 차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접근이 용이한 가정대용식(HMR)과 바로 마실 수 있는 RTD음료(ready to drink) 등 신제품 개발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메디푸드와 코스메틱 산업까지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주요 추진 사업은 △융복합산업센터 건립, △기능성소재 및 HMR 개발, △R&D 시스템 구축, △창업인큐베이팅, △공동브랜드 개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전문 인력 양성 등이다.

또한, 보성 차산업과 차문화 간의 연계성을 강화해 일자리 확대, 기업체 유치, 관광산업 발전 등을 이루어 내고, 차 농가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전반이 차산업을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 사업계획도 (보성군제공)
▲ 사업계획도 (보성군제공)

김철우 보성군수는 “보성 차 산업 고도화 프로젝트는 보성차 제2의 부흥기를 여는 열쇠가 될 것”이라면서 “내실 있는 사업 추진으로 지역 전체에 보탬이 되는 보성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2006년부터 녹차가공유통센터, 생산시설 현대화사업 등 차산업 발전을 위해 250억 원에 가까운 사업비를 투입해오며 대한민국 차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지난 5월‘2022 제10회 보성세계차(茶)엑스포’비전 선포식에서‘메디푸드‧헬스케어 산업’으로 도약하는 보성차의 새로운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