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집이라면 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가스는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불이 필요할 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스, 하지만 자칫 방심했을 때의 사고는 매우 치명적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특히나 가스는 폭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항상 안전수칙을 지키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성소방서(서장 신봉수)에서는 어떻게 해야 가스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가스안전 사용수칙 

 - 가스불을 켜기전 가스냄새가 나지 않는지 살펴보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합니다.

- 점화를 할때에는 확실히 불이 붙었는지 확인합니다. 불이 붙지 않은 줄도 모르고 콕크를 계속 열어두면 가스가 새어 위험합니다.

- 점화콕크와 중간벨브는 꼭 잠궈둡니다.

- 이음새 부분과 호스에서 가스가 새지 않는지 비눗물이나 점검액등으로 수시로
점검합니다.

- 보일러 가동전 연통은 빠지거나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연결부위 비눗물로 가스누출은 없는지 확인 및 급기구나 환기구는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보일러에 진동, 소음 또는 불꽃이 빨간색일 경우 보일러 제조회사에 연락하여  A/S를 받은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2. 가스누출시 응급조치 요령

1) 콕크와 안전벨브를 잠근다.  2)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3) 화기 및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4) 도시가스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는다.

전남 보성소방서 고흥119안전센터 소방교 이정호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