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 광주시 유일 선정 / 침수피해 예측・예방 위한 스마트 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예정

광주광역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균형뉴딜 우수사업’ 공모에서 광주시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 광주 북구 (자료사진)
▲ 광주 북구 (자료사진)

이번 공모는 정부의 한국판뉴딜 관련 창의적인 사업을 발굴하고자 마련됐으며 전국적으로 총 15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북구는 지난해 기록적인 폭우로 지역 곳곳에 많은 피해를 입은 것을 감안,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AIoT 기반 스마트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사업내용은 ▴침수수위측정센서・침수측정센서・CCTV 설치 ▴AI딥러닝・빅데이터 분석・침수지역 예측 ▴인공지능 기반 영상관제 플랫폼 구축 ▴지역별 침수현황 알림 등이다.

북구는 올 여름철도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는 만큼 우선 지역 내 상습 침수구역(신안교, 첨단산단 등) 총 40개소에 수위센서를 설치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과 함께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주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에 기여할 것이라”면서“앞으로도 정부의 한국판뉴딜 정책에 맞춰 미래 준비를 위한 뉴딜사업 발굴・추진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