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지역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금‧교부세 58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상반기 확보한 특별교부금 등은 총 42개 사업에 91억원으로 전년 대비 상반기 총 40개 사업에 63억원을 확보했던 것과 비교하면 28억원이 증가했다.

▲ 광주 서구 (자료사진)
▲ 광주 서구 (자료사진)

12일 서구에 따르면, 이번에 확보한 사업은 ▲서구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20억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공영화 추진(10억원) ▲쌍촌청소년문화의집 건립(4억) ▲서구청 직장어린이집 증축(3억) ▲전평호수 야간경관 조성(6억) 등 총 22개 사업, 58억원이다.

이번 특별교부금 확보로 가족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지벨트를 조성하여 생활 속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노인, 여성, 아동 등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며 지역민의 욕구를 반영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이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임원 공모와 설립 등기, 직원채용 등을 거쳐 오는 9월중 공단을 출범할 예정이다.

서구 시설관리공단이 설립되면 비용절감은 물론 경영의 전문성 강화 등 지방재정의 긍정적 효과와 서비스 품질 개선, 주민 편익 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특별교부금과 특별교부세 추가 확보로 각종 지역 현안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서구 관계자는 “국회의원 및 시‧구 의원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현안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사업의 신속한 추진으로 구민들의 생활편의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