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텃밭·주말농장, 도시농업 특화마을 조성 등 5개 사업 추진 / 도농 교류, 도시농업 교육 포함…단체당 150만~500만원 지원

광주광역시는 시민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2021년 도시농업 활성화지원 사업’ 2차 공모를 실시한다.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활용해 도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 공동체 붕괴, 경제적 어려움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2차 공모는 총 5개 사업으로 진행되며 이중 ▲도시텃밭 지원사업 ▲주말농장 지원사업 등 2개는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라 등록된 ‘도시농업공동체’만 참여가 가능하다. 광주시는 총 15개 단체를 선정해 단체당 150만~3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시농업 특화마을(골목) 조성사업 ▲도시농부 어울림텃밭 지원사업 ▲복지형 밥상나눔텃밭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은 비영리민간단체, 마을공동체,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

광주시는 21개 단체를 선정해 단체당 200만~500만원을 지원한다.

단, 공모결과 지원사업별로 신청이 초과되거나 미달 될 경우에는 사업량과 사업비를 조정해 공모에 참가한 대다수 단체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에 반드시 ‘도농 교류행사’와 ‘도시농업 교육’이 포함되도록 해 도시농업이 단순한 텃밭 경작이라는 기존의 틀을 깨고 도시농업 참여자에게 농업의 중요성, 농업인에 대한 배려, 농업을 통한 환경문제 해결, 2045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실천의 기회가 되도록 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2021년 도시농업활성화 지원사업 계획 공고’를 참고해 14일 오후 6시까지 생명농업과 도시농업팀에 방문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거나 이메일(도시농업팀 dongyul2010@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 광주시 바로가기 : https://www.gwangju.go.kr/contentsView.do?pageId=www791

※ 공고기간 : 5월28일~6월14일

접수기간 : 5월31일~6월14일

광주시는 도시농업 참여자 확대를 위해 100㎡ 이상의 공한지·옥상, 주말농장용 농지가 있는 사람들은 5가구 이상이 모여 관할 자치구에 ‘도시농업공동체’ 등록을 하도록 홍보하고 있으며, 올해 1차 공모사업에서는 도시농업공동체, 마을공동체 등 22개 단체를 선정해 지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