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실효성 있는 정책’ 청소년에게 맡겨주세요!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청소년 정책에 청소년들을 직접 참여시켜 지역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 증진 도모를 위한 ‘제4기 동구청소년참여위원회 위촉식’을 2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위촉장 수여 후 기념촬영
▲ 위촉장 수여 후 기념촬영

동구에 따르면,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제5조)에 따라 청소년이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참여기구이다.

동구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난 2018년부터 동구청소년수련관에서 위탁 운영 중으로 올해 15명의 4기 위원을 신규 위촉했다.

이날 위촉된 위원들은 동구 청소년을 대표해 청소년 특별회의 활동과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의견 제시, 모니터링, 지역사회 캠페인 활동, 정책제안대회 참여 등 청소년 정책 수립 및 사업 수행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위원회는 지난해 충장로 일원 보행자의 비흡연권을 보장하기 위해 흡연부스 설치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청소년들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면서 “기성세대의 시각이 아닌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적극 정책에 반영해 실효성 있는 청소년 정책을 수립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