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2박3일간 광주방문, 광주ㆍ전남지역 핵심현안 공조 강화 약속

양승조 충남지사가 2박3일간 광주방문을 마치고 18일 충남도에서 개최하는 ‘제41주년 5.18 민주화운동 충청남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이 행사는 2020년부터 시작된 충남 차원의 공식 기념식으로 올해가 두 번째다.

▲ 도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장승조 지사 (중앙)
▲ 도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장승조 지사 (중앙)

양 지사는 18일 페이스북에 “오월의 빛을 따라 전진하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온 국민의 가슴에 새겨진 정의로운 역사로, 우리 모두를 지키고 가꾸는 희망의 메시지가 되었다”라는 말로 5.18 정신을 기렸다.

또한 “광주의 민심을 받들고, 광주의 민생을 지키는 일에 힘을 모으겠다”며 “광주시민께 약속드린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 4대 실천방안’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17일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면담에서 “광주지역 핵심현안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고, ‘ 2022 백제권 공동공약‘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 4대 실천방안‘에 대한 공조협력을 확인했다.

광주시와 공조하기로 한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 4대 실천방안’은 △ 달빛내륙철도ㆍ광주 군공항 이전 △ 기후위기 대응 ‘탈탄소ㆍ탄소중립’ 금고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대응 △ 공공기관 지방이전 △ 충청권ㆍ호남권을 묶는 ‘2022 백제권 공동공약 마련 등이다.

한편 양승조 지사는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2주기’를 하루 앞둔 22일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함께 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주기 당일인 23일에는 공식 추모식에 참석한 후, 지역 언론 및 시민들과의 접촉면을 넓힐 계획이다.

지난 12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양승조 지사는 민선7기 충남도시자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국회의원 4선ㆍ당 사무총장ㆍ최고위원ㆍ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한 충청권 대표 정치인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