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광역권 조성의 기반인 광역철도 건설로 국가 균형발전 실천해야!

전남도의회가 지방광역권 조성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광주~화순 광역철도를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도록 촉구했다.

▲ 문행주 의원
▲ 문행주 의원

전남도의회는 4월 30일 제351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문행주 도의원(화순1, 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광주~화순 광역철도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광주~화순 광역철도는 광주~나주 광역철도와 함께 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의 일환이자 전남도와 광주시가 함께하는 초광역 협력사업으로, 광주지하철 종착역인 소태역에서 너릿재터널, 화순읍을 거쳐 화순전남대병원까지 총 연장 12.4km, 총 사업비 5,225억 원을 투입하여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화순전남대병원, 생물의약 산업단지 및 화순 지방산단 등의 이용객 교통편의는 물론이고 광주 전남 공동의 경제적 번영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도민의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4월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공청회 결과, 광주~나주 광역철도만 반영되고 광주~화순 광역철도는 배제됐다.

문행주 의원은 “주민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SOC사업을 경제성(B/C) 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 균형 발전의 기조에도 크게 어긋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 간 광역연합을 구축하여 수도권 중심의 일극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메가시티를 추진하는 추세에 따라 우리 전남도와 광주시도 단일 지역경제와 행정통합을 위해 교통망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고 시·도 단위로 분산된 자원을 통합하여 규모의 경제 실현과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의원은 “2050년 탄소 중립 실현, 디지털 사회 전환과 지역 활력을 위한 철도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이다.” 며, “호남선 고속철도와 경전선 고속전철, 서해안철도 까지 이어서 광주·전남은 물론 전북까지 연계할 수 있는 큰 그림의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은 지역 균형발전과 더불어 지방광역권 조성의 출발점이므로 광주~화순 광역철도를 반드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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