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통, 연대·협력 통한 광주공동체 조성에 혼신 노력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민선6기 출범 2년차인 2015년 광주시정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윤 시장은 “2015년 을미년 새해는 호남고속철 개통, 하계U대회 개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빛가람혁신도시 조성 등으로 광주발전의 전기가 될 희망찬 빛이 밝아오는 해다.”라며 “올 한해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 우리 앞에 다가오는 새로운 기회를 미래로 열리는 광주의 마중물이 되게 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윤 시장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 예비타당성 조사를 필두로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하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등 미래자동차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사회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노·사·민·정 사회통합 여건을 성숙시켜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의 초석을 다져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윤 시장은 “하계U대회를 세계 청년들의 스포츠 축제이자 문화난장으로 개최하고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을 계기로 광주를 매력적인 문화도시로 승화시킬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저성장과 인구증가 둔화, 재정건전화 등의 여건에 맞게 개발위주가 아닌 관리중심, 도시재생 중심의 도시정책을 추진해 노후시설이나 공간을 시민을 위한 공유공간으로 변화시키고, 도시철도 2호선, KTX 환승역 조성을 통해 녹색 대중교통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시민불편을 최소화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안전도시 종합매뉴얼’을 수립해 재난과 범죄 등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가정을 지키고, ‘생활임금제 및 지역최저임금제’, ‘인권마을 만들기’ 등을 추진해 인권의 가치가 시민의 삶 속에서 실현되도록 노력하며, ‘아시아 광주진료소’ 추가 개소, ‘아시아재해긴급구호협의회’를 통해 아시아 공동체와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특히 윤 시장은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120억원 규모의 시민참여 예산제’, ‘공약평가 시민 배심원제’ 등을 내실있게 운영해 현장의 각계 각층 시민들과 함께 추진하는 행정문화를 조성하고, 자발적 주민참여를 통한 자치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윤 시장은 “민선6기에는 넉넉하고 당당한 광주, 공동체 숨결이 살아 숨쉬는 따뜻한 광주를 위해 모든 행정의 시작과 끝은 ‘시민’이라는 생각을 잊지 않고 시민과 공유하고 지혜를 구하겠다.”라며 “진취적이고 함찬 광주시 발걸음에 시민의 동행을 청 드린다.”라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2014년 결산] 한편 윤 시장은 민선 6기 출범 첫 해인 2014년에 대해 시민참여와 소통의 플랫폼 구축, 사회적 약자 보호, 미래산업 발굴 토대 마련, 사상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 인접 자치단체와의 상생협력, 사회안전망 구축 등을 성과로 꼽았다.

윤 시장은 “‘시민 아고라 500’,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1일 시민시장’ 등 소통 플랫폼을 구축해 시민참여와 소통을 통한 ‘열린 시정’을 구현했으며, 도시철도 2호선에 관해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고자 공직자, 시민, 시의원, 시민단체와 토론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의사결정 모형을 보여줬다.”라고 자부했다.

또 “‘시민생활 현장방문’에서 만난 장애인, 여성, 이주노동자, 어린이 등의 목소리를 통해 촘촘한 사회 안전망에 대한 시급성이 부각되는 등 시민 삶 속에 들어가 살아있는 행정을 추진하고자 최선을 다했다.”라고 말했다.

윤 시장은 “청년정책의 추진체계인 청년인재육성과를 신설해 후손을 위한 먹거리 준비에 최우선을 뒀으며, 특히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를 출범과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선정으로 자동차산업 육성의 청신호가 켜졌다.”라고 평가했다.

윤 시장은 “2015년 국비의 경우 지난해보다 6% 증가한 1조6854억원을 확보하고 신규사업은 2014년보다 3배 가량 늘어나는 성과를 올리면서 미래 먹거리 육성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했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화순군과 협력해 ‘이서적벽’을 개방함으로써 전 국민이 절경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광주․전남․전북 상생발전과 광주․대구 달빛동맹 강화 등을 통해 전국과 세계로 열린 광주를 실현시키는데 기여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윤 시장은 한빛원전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광주․전남 각 기관이 협력하고, 대규모 재해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UN ISDR’ 가입 승인을 획득했으며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캄보디아에 ‘아시아 광주진료소 1호’를 개소하고, ‘광주아시아 재해긴급구호협의회’를 구성한 것도 의미있는 시정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