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파트 등 고층건축물에서의 화재가 전국각지에서 발생하여 귀중한 인명피해를 가져오고 있다.

이는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건물 내 전기의 공급이 차단되고 연기가 생성되어 주위가 컴컴해지면서 사람이 공포감에 휩싸여 당황하고 일산화탄소와 같은 유독가스로 인해 행동의 제한이 오기 때문이다.

통계에 의하면 화재로 인한 사망 중 약60% 이상이 화염이 사람의 몸에 채 닿기도 전에 유독가스와 연기로 인한 질식사망이고, 약 20% 정도만이 소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당황하거나 공포에 질려 창문으로 뛰어내리거나 다른 건물로 건너뛰다가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화재가 발생 했을 경우에는 절대 당황하거나 무서워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이 대피요령을 익혀 둘 필요가 있다.

☞ 문에 손을 대어본 후 문밖에 연기와 화기가 없다고 생각이 들 때에는 조심해서 비상구나 출입문을 열고 대피한다.

☞ 연기 속을 통과 할 때에는 수건 등을 물에 적셔서 입과 코를 막고 낮은 자세로 엎드려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 화재 시에는 안내원의 지시 또는 유도등을 따라 낮은 자세로 대피한다.

☞ 아래층으로 대피가 불가능할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기다려야하며 반드시 바람을 등지고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 화재시 엘리베이터는 굴뚝 역할을 하여 질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 아무리 위급한 상황일지라도 반드시 구조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기다려야하며 창 밖으로 뛰어 내리거나 불길이 있는데도 함부로 문을 열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이 평상시에 비상사태를 대비해 가족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며, 아파트에 있는 비상구는 유사 시 탈출할 수 있도록 개방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량 진입공간 확보와 주민 모두가 소방차 길 터주기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
 

전남 화순소방서 소방장 김진종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