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초광역협력. 행정통합 등 지역 전문가 참여

수도권 집중과 지방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와 지방 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광주 지역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광주광역시는 시 지역혁신협의회 산하에 광주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대응전략을 광주시에 제시할 “균형발전 대응전략 연구 분과협의회’를 구성해 균형발전, 지역 산업, 지역 정책 및 일자리 등 분야의 전문가 10명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분과협의회는 앞으로 2년간 ▲현 광주의 상황과 여건 파악을 위한 정확한 정보 수집과 통계자료 분석 ▲정부‧지방자치단체‧정치권 등 균형발전 추진 자료 수집 및 정리 ▲광주와 타 지자체간 협력사업과 갈등사례 등 분석 및 대응방안 마련 ▲초광역 협력프로젝트 발굴 및 발굴사업의 타당성 검토 논의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시의 단계별 대응전략 제시 등을 연구‧논의한다.

연구결과는 분과협의회가 시 지역혁신협의회에 보고한 후 시에 제출하고, 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자문위원회 등에 이를 공유하는 등 관련 분야에 적극 활용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1월에도 시 지역혁신협의회 산하에 ‘지역산업‧기업‧과학 분과협의회’를 구성하고 분과협의회 활동을 지원한 바 있다.

이정신 시 균형발전정책과장은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대구‧경북의 통합, 부산‧울산‧경남의 메가시티 등 광역 차원의 협력과 연대가 추진되고 있다”며 “광주시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분과협의회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지혜를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