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자치구 간 지역현안 공동대응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광주광역시는 23일 시청에서 시·구 부단체장 제1차 상생회의를 열고 지방행정의 파트너로서 시-자치구 간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정책을 논의했다.

▲ 상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종효 행정부시장
▲ 상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종효 행정부시장

시·구 부단체장 상생회의는 본격적인 자치분권2.0 시대를 맞아 광역-기초자치단체 간 소통과 협력이 부각됨에 따라 지역 현안을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자리로 격월제로 열릴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김종효 행정부시장 주재로 5개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각 자치구별 올해 대표 정책과 민원서비스 개선 분야의 자치구 혁신과제를 공유하고 제6차 시·구 상생회의 협의안건 등을 논의했다.

올해 자치구 대표정책으로는 쓰레기가 꽃이 되는 ‘꼬두메’ 자원순환 마을 조성 서구 시설관리공단 설립 백운광장 도시재생 뉴딜사업 드론 실용화 촉진을 위한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행복으路 걷기 광산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시민들과 가장 접점에 있는 민원서비스 개선분야를 주제로 자치구 혁신과제를 논의했다.

자치구별로 우리동네 명예행정관 제도 광주권역 확대 광주 통합 모바일 플랫폼 구축 친절·신속 민원서비스 ‘Man-to-man빨간펜’ 수요자 중심 ‘광주하나로’ 온라인 민원서비스 운영 광주imap 활용한 365 비대면 민원서비스 혁신과제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3월 열리는 제6차 시·구 상생회의 협의안건으로 문화강좌 비정규직 민생안정자금 지원 코로나19 백신접종 의료인력 확보 대책건의 학대피해 아동쉼터 광주시 통합 추가설치 요청 3건을 선정해 시정 현안사업으로 논의·추진할 예정이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시의 협조사항을 전달하고 자치구 건의 위주로 진행해온 기존 시-자치구 간담회를 탈피해 시-구 상생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지속적인 소통 창구로 시·구 부단체장 상생회의를 정례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