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최고위원 주도, ‘정치 기술 산업계 가교 거리 줄여나갈 것’ / - 삼성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 위한 역할 마다 않겠다’

“오늘부터 기술 산업계와 정치의 거리가 더욱더 좁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과학과 기술을 발전에 삼성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 양향자 국회의원
▲ 양향자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일(목) 오전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를 전격 방문했다. 한국판 뉴딜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 현장을 시찰하기 위해서다.

4일 양향자 의원실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K-뉴딜위원회 부위원장)의 주도로 이뤄졌다.

여당 측에서는 이광재 K-뉴딜본부장과 김병주·김주영·소병철·임오경 의원이 참석했으며 정부 측에서는 장석영 과기부 차관이 동행했다. 삼성 측에서는 삼성전자 DS부문 경영지원실장 박학규사장, CR담당 이인용사장, 메모리사업부장 이정배 사장, 상생협력센터 주은기 부사장 등이 함께 했다.

이날 시찰은 정부 여당과 삼성전자 관계자들 간의 간담회로 시작됐다. 이후 평택 캠퍼스의 P1 라인과 그린 1동 방문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이 미래에도 패권을 유지하기 위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특히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위한 인재 양성의 절실함에 대해 정부 여당과 삼성 관계자 모두가 공감했다.

이광재 본부장은 ”결국은 물리와 수학이 이공계 인재를 양성하는 키가 될 것이며, 이들이 미래 기술 패권 전쟁의 승패를 결정한다“며 ”훌륭한 인재들이 국가 산업 발전에 쓰일 수 있도록 하려면 정치가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 것 같다“고 했다.

삼성 측도 ”우리나라의 뛰어난 인재들이 이공계에 더욱 지원할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이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서 할 일이 있다면 삼성의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평택 캠퍼스를 방문한 정부 여당 측 한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은 정부 여당과 산업계가 이인삼각을 이뤄야 성공한다“며 ”산업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오늘 시찰을 주도한 양향자 최고위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술이 외교·국방이고, 기술이 일자리·복지며, 기술이 국가 경쟁력인 시대“라며 ”정치와 기술 산업계의 거리를 좁혀 세계를 주도할 기술 패권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