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위원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2월에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대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위원장 이재훈, 이하 지원위라 한다.)는 4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을 올해 2월 내에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2월 제정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는 광주. 전남 범시도민지원위원회
▲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2월 제정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는 광주. 전남 범시도민지원위원회

4일 지원위원회에 따르면, 지원위는 촉구결의문을 통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며 세계적 흐름인 에너지 대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시대적 사명으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에너지 분야 특화된 새로운 연구와 혁신적 교육을 통해 에너지 산업의 생태계 혁신에 기여하고, 융복합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국가 차원의 핵심 기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세계적인 기술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를 중심으로 조성된 것처럼 대한민국이 미래 新 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의 에너지밸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기존 교육 체계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모델을 도입하고 특수목적과 자율성을 확보해 2022년 3월 정상적인 개교를 위해서는‘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이 2월 국회에서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원위는“최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과 관련해 국회는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입법과정의 첫 단계인 법안소위 심사조차 거부하는 등 2월 임시회 통과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며 “이는 전 국민과 호남인의 염원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다”고 지적했다.

특히“국민의힘 의원들이 특별법 법안소위 안건 상정과 상임위 통과를 앞장서서 반대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호남을 홀대하지 않겠다는 그동안의 숱한 약속과 지도부 호남 방문 등의 행태가 거짓으로 판명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고 주장했다.

지원위는“5천만 전 국민과 호남인은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국가와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이러한 개탄스러운 상황을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채택된 2개항은 △더불어민주당은‘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2월에 제정될 수 있도록 강력 추진하라 △국민의힘은‘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2월 제정에 적극 협조하고 국가에너지산업발전에 관심을 가져라 등이다.

한편 지원위는 광주·전남지역 대학총장, 도의원, 상공회의소회장, 저명인사, 향우회장, 광주시를 비롯한 전남도내 22개 시군 지역의 사회단체장 등을 위촉해 지난 2019년 9월 출범했다.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당위성에 대한 대정부·대국민 홍보, 한국에너지공대와 연계한 광주-전남-전북지역의 상생협력과 대학간 공동연구 등 협력방안 등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2월 제정 촉구 결의문 (전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며 세계적 흐름인 에너지 대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시대적 사명으로 출발하였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에너지 분야 특화된 새로운 연구와 혁신적 교육을 통해 에너지 산업의 생태계 혁신에 기여하고, 융복합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국가 차원의 핵심 기관이 될 것이다.

세계적인 기술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를 중심으로 조성된 것처럼 대한민국이 미래 新 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의 에너지밸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설립 및 2022년 3월 개교는 5천만 대한민국 국민의 뜨거운 관심사항이자 전 호남인의 바람과 염원이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기존 교육 체계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모델을 도입하고 특수목적과 자율성을 확보하여 2022년 3월 정상적인 개교를 위해서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이 2월 국회에서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 관련하여 국회는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입법과정의 첫 단계인 법안소위 심사조차 거부하는 등 2월 임시회 통과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 이는 전 국민과 호남인의 염원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이 특별법 법안소위 안건 상정과 상임위 통과를 앞장서서 반대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힘이 호남을 홀대하지 않겠다는 그동안의 숱한 약속과 지도부 호남 방문 등의 행태가 거짓으로 판명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

5천만 전 국민과 호남인은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국가와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이러한 개탄스러운 상황을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지원위원회’는 전 국민과 호남인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2022년 3월에 정상 개교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1. 더불어민주당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2월에 제정될 수 있도록 강력 추진하라

1. 국민의힘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2월 제정에 적극 협조하고 국가 에너지산업발전에 관심을 가져라

2021. 2. 4.

한국에너지공대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 위원 일동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