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BK21플러스 지역어기반 문화가치창출 인재양성 사업단(단장 신해진·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오는 10월24일 오후 2시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교수회의실(인문대 2호관 406호)에서 ‘제5회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

‘한글 생활사 자료의 효용가치와 연구방법’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의 초빙강사는 홍윤표<사진> 전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이다.

한글 생활사 자료들은 기존의 문헌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한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으며, 방언이나 지역어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도 지니고 있다.

홍윤표 교수는 이날 우리 선조들이 일상적인 삶 속에서 사용한 한글 자료, 즉 한글 생활사 자료를 토대로 한글과 국어에 대한 의미 있고 새로운 정보를 들려준다. 홍 교수는 특히 한글 생활사 자료를 통한 국어학 연구, 나아가 지역어 연구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적 시각을 소개할 예정이다.

전남대학교 BK21플러스 지역어기반 문화가치창출 인재양성 사업단은 ‘지역어’와 ‘문화가치’를 주제로 12월12일 이화여자대학교 정하영 교수를 초청한 가운데 ‘제6회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11월21일에는 천진사범대학교 김장선 교수를 초청, ‘해외석학 강연회’도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