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인권상 ‘아논 남파(Anon Nampa, 태국)’ 특별상 ‘워치독 다큐멘터리 메이커(Watchdoc Documentary Maker, 인도네시아)’

2021광주인권상 수상자로 태국 인권변호사 ‘아논 남파(Anon Nampa, 1984년생)’와 특별상 수상단체로 인도네시아 ‘워치독 다큐멘터리 메이커(Watchdoc Documentary Maker, 2009년 설립)’가 선정됐다.  

▲ 인권상을 발표하고 있는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우에서 두번째)
▲ 인권상을 발표하고 있는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우에서 두번째)

2021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위원장 문규현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상임대표)는 1월 14일 오전 10시 5·18기념재단에서 광주인권상 수상자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심사위원회는 “군사‧권위주의 등 신변 위협에도 민주 인권운동에 투신하고 있는 ‘아논 남파’와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전 세계 인권운동가들과 민주사회를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워치독 다큐멘터리 메이커’가 5·18정신을 실현하고 있다”며 수상이유를 밝혔다.

▲ Watchdoc Documentary Maker
▲ Watchdoc Documentary Maker

심사위원회는 오늘 광주인권상 수상 결정이 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 각국의 협력과 연대를 공고히 하여 민주주의의 발전과 인권신장 및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임을 기대했다.

광주인권상 시상식은 5월 18일 진행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 상패와 시상금 5만 달러, 특별상 수상자에게 상패와 시상금 1만 달러를 수여한다.

2021 광주인권상 수상자 결정문

2021 광주인권상 심사위원회는 태국인권변호사 ‘아논 남파(Anon Nampha/태국인권변호사협회)’를 2021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아논 남파’는 2008 인권변호사로 첫 발을 내딛은 이후 민주주의 및 인권활동가들을 위한 무료 법률지원을 해오고 있다. 특히, 그는 2014년 태국 군부 쿠데타 이후 태국 형법 제112조(왕실모독죄는 인권활동가와 비판가들을 제재 및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는 데 악용되고 있다)에 의거 해 수감 된 인권활동가와 집회 결사 및 표현의 자유를 위해 투쟁하다 군사법정에 회부 된 사람들을 위한 변론을 해오고 있다.

2014년 그는 권위주의적 정권에 대항하고 인권침해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기 위해 ‘저항하는 시민’이라는 반독재 민주화운동 단체를 공동 창립하였다. 또한, 2018년에는 군부정권의 퇴진과 총선을 요구하는 ‘우리는 선거를 원한다’ 운동의 주역으로 활동하였다.

더불어 ‘아논 남파’는 계엄령과 군부통치가 가져온 인권침해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투쟁해오고 있다. 2020년 7월 자유청년운동과 태국학생연합에 의해 조직된 대규모 청년주도 시위에서 그가 한 군주제 개혁을 위한 개헌과 민주주의 확립을 요구하는 연설은 태국의 민주화운동에 불을 붙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같은 투쟁의 결과 그는 수 차례 폭동선동 등의 범죄로 체포‧기소되었다. 이후 계속되는 수감 위험에 굴하지 않고 그는 왕성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심사위원회는 2021 광주인권상 특별상 수상자로 인도네시아의 ‘워치독다큐멘터리메이커(Watchdoc Documentary Maker)’를 선정하였다.

‘워치독다큐멘터리메이커’는 인도네시아 언론인 안디 판카 쿠르니아완(Andhy Panca Kurniawan)과 단디 드위락소노(Dandhy Dwi Laksono)가 2009년 설립한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단체이다.

설립 이래 이 단체는 200편 이상의 다큐멘터리 시리즈와 700편 이상의 TV시리즈를 제작하였다. 본 단체의 작품들은 인권, 민주주의, 법치, 환경, 여성, 소수자, 역사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조명하였다. 이들이 만든 모든 영상물은 대중에게 무료 제공되어 많은 인권단체들과 학교에서 캠페인 및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인권문제를 다룬 다수의 작품은 인도네시아의 인권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워치독다큐멘터리메이커’의 작품들은 브라질 국제반부패다큐영화제, 암스테르담 시네마시아필림페스티벌을 비롯한 다수의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등 인권증진을 위한 문화예술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심사위원회는 군사‧권위주의에 의한 신변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민주 인권운동에 투신하고 있는 ‘아논 남파’와 다큐멘터리 영상제작을 통해 전 세계의 인권운동가들과 민주사회를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는 ‘워치독다큐멘터리메이커’가 5·18정신을 실현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수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5·18기념재단은 오늘의 결정이 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 활동가들과의 협력과 연대를 공고히 하여 민주주의의 발전과 인권신장 및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2021년 1월 14일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