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원장 조윤호 철학과 교수) 이영진 HK연구교수가 최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로부터 ‘우수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최근 2년간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을 심사해 시상하고 있으며 이영진 교수는 ‘전후 일본의 특공위령과 죽음의 정치’라는 논문으로 상을 받았다.

이영진 교수는 이 논문에서 과거 전쟁의 기억과 관련 현대 일본 사회의 논란이 되고 있는 ‘전사자 애도 및 기념’ 문제를 가고시마 지역의 가미카제 ‘특공’(特攻)의 위령에 대한 민족지적 조사를 통해 고찰했다. 이 교수는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둘러싼 논란의 핵심은 아시아-태평양 전쟁에서 발생한 무수한 죽음들을 지금의 일본 사회가 어떻게 자리매김하는지에 있다”고 봤다.

이 교수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현대 일본 사회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억의 정치 및 국민 감정의 구조 층위를 분석했다. “동시에 애도와 해원(解寃)은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실천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조망했다.

결국, 이 교수의 논문은 우울한 과거를 대면하는 일본인들의 감정을 치밀히 조사 분석하고 그 치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호남학연구원은 전남대학교 인문사회계열의 핵심연구소로, 2008년 ‘인문한국(HK)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뒤 ‘세계적 소통 코드로서의 한국 감성 체계의 정립’이라는 주제로 3단계(2014년 9월~2018년 8월) 연구를 수행중이다. 또 시민사회와의 소통 및 연구 성과의 공유와 사회적 확산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