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행복재단과 협력해 현장욕구조사 등 추진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동구행복재단과 민·관 협력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업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광주 동구 (자료사진)
▲ 광주 동구 (자료사진)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 지원,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 제공 등 주민 스스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집중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공모를 통해 전국에서 8개 자치단체가 선정됐으며, 동구는 총 사업비 8억7천만 원을 지원받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구는 다양한 문화·복지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동구행복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공정복지 실현’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동구청 복지정책과장을 단장으로 복지전문가 2명을 신규 채용해 민·관 협력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앞으로 실무추진단은 ▲기본생활복지 ▲마을협력복지 ▲장애인 지원복지 ▲생활환경복지 ▲사회인프라 복지 등의 중점 실천과제를 세우고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사업대상지인 산수1동, 계림1동의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실무추진단은 오는 21일부터 31일까지를 현장욕구조사 중점운영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해당 동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낙후된 지역의 복지환경개선을 위해 행복재단과 함께 협력단을 꾸려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자립복지의 성공적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전국 기초 자치단체 최초로 ‘기본복지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등 일상생활 주요영역에서 지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