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부도 5.18 진상규명해야…관련법 개정 등 촉구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30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죄판결과 관련해 “진실을 밝혀 정의를 바로 세운 역사적 판결이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 전 대통령은 이날 5․18 당시 헬기사격과 관련한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았다.

▲ 김영록 전남도지사 (자료사진)
▲ 김영록 전남도지사 (자료사진)

김 지사는 그러나 “이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말했다. “발포 명령자와 암매장 등 아직도 묻혀있는 국가 폭력의 진상을 의혹 없이 밝혀내 책임자들에 대한 단죄가 이뤄져야, 비로소 역사가 바로 서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오월 영령들의 숭고한 뜻을 살리는 길이다”고 덧붙였다.

국회와 정부 또한 5․18 진상규명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한 김 지사는 “5․18 역사왜곡을 엄벌하고 진상을 명백히 규명하기 위한 관련법의 조속한 개정과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보다 활발한 활동”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전라남도는 5․18 민주화 운동을 바로 알리고 오월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5․18 관련 유적·사적지를 체계적으로 정비·관리하고 모든 5․18민주유공자들께 ‘민주명예수당’을 드려 유공자들의 명예로운 삶을 돕겠다”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이번 판결로 오월 영령을 비롯해 유공자와 유가족들의 40년 아픔이 조금이나마 가실 수 있길 바란다”며 오월 영령들의 명복을 빌었다.

진실을 밝힌 역사적 판결을 환영합니다 (입장문 전문)

40년 동안 숨겨져 온 진실이 만천하에 드러났습니다. 오늘 사법부는 5·18 당시 헬기 사격이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진실을 밝혀 정의를 바로 세운 재판부의 판결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발포 명령자와 암매장 등 아직도 묻혀있는 국가 폭력의 진상을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야 합니다. 책임자들에 대한 단죄가 이뤄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역사를 바로 세우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오월 영령들의 숭고한 뜻을 살리는 길입니다.

정부와 국회가 5·18 진상규명에 앞장서길 촉구합니다. 국회는 5·18 역사왜곡을 엄벌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하기 위해 하루속히 관련법을 개정해야 합니다. 지난해 말 출범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도 활동에 더욱 속도를 내주길 바랍니다.

전라남도는 5‧18민주화운동을 바로 알리고, 오월 정신을 계승해 나가겠습니다. 옛 전라남도청 현판을 복원했듯, 5‧18 관련 유적과 사적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관리하겠습니다. 모든 5‧18민주유공자들께 ‘민주명예수당’을 드려 유공자분들의 명예로운 삶을 돕겠습니다.

오늘 판결로 오월 영령들을 비롯해, 유공자와 유가족분들의 40년 아픔이 조금이나마 가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020. 11. 30.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