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294건, 56억 9천만원 심의 의결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민선 7기 원칙, 균형, 투명한 행정의 군정기조를 바탕으로 행정변화에 대한 군민체감도와 주민참여예산에 있어서도 지역편중 없는 균형있는 사업비 안배로 군민공감 행정을 펼치고 있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기념촬영 (고흥군제공)
▲ 기념촬영 (고흥군제공)

고흥군에 따르면,  16일 군청 팔영산홀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임기가 만료된 위촉직 대상 신임위원 7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신임위원들은 주민참여예산 편성과정에 지역 곳곳의 상황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지역 주민들중에 지방예산 운영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 등을 가진 위원들로 구성됐다.

위촉직을 포함해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고흥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앞으로 2년의 임기동안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심의 및 예산관련 정책 결정 참여 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고흥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구성은 ‘고흥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시행규칙’에 의거 2013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날 위촉받은 신임 위원들은 2021년도 본예산 편성을 앞두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인 정상동 부군수 주재 하에 읍ㆍ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등 심의회의에 들어갔다.

▲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는 송귀근 군수
▲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는 송귀근 군수

이날 회의에서는 읍면 자체 주민참여예산 협의회를 통해 결정 된 읍면 제안사업 330건 사업중 군에서 사업타당성 및 현장 확인 등을 거쳐 선정한 294건에 대해 각 부서장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적정여부 등을 재차 논의 후 심의 의결했다.

고흥군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결정된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규모는 294건 사업에 56억 9천만원이다.

이밖에도 읍면 제안사업 신청에서 제외된 36건 사업들에 대해서는 사업타당성 등을 보완 후 내년도 추경예산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의견을 모았다.

고흥군은 해마다 행정수요를 가늠케하는 보편적 자료인 인구수, 면적, 마을수를 기본으로 16개읍면 4개그룹으로 나눠 예산 한도액을 정하여 읍면 주민참여 제안사업 예산을 신청받고 있다.

위촉식에 참석한 송귀근 군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활성화해 주민참여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확대 반영하고 한정된 지방재정을 효과적으로 배분해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진정한 의미의 재정민주주의가 실현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고민하고 노력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 주민참여예산안은 2021년도 본예산에 편성해 고흥군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2월 17일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