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장애 인권·공감교육을 위한 영상 콘텐츠를 개발해 모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광주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유튜브에 탑재했다고 11일 밝혔다.

▲ 광주시교육청, ‘장애 인권·공감교육 영상 콘텐츠’ 개발
▲ 광주시교육청, ‘장애 인권·공감교육 영상 콘텐츠’ 개발

‘장애 인권교육 콘텐츠’는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전공과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총 12차시로 제작됐다.

자기결정권 및 인권, 장애학생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직장 내 권리 침해 예방 등 장애학생들의 생애주기별 장애인권 교육용으로 구성됐다.

‘장애 공감교육 콘텐츠’는 장애 공감 문화 확산을 위해 장애 당사자들이 강사로 참여해 총 5종으로 제작됐다.

영상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존재하는 사람 여성 장애인의 삶에 대해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선택이 존중받는 인권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이야기 등 15분 분량으로 각각 제작됐다.

장애 당사자들의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장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상자료를 활용해 시범 수업을 운영한 광주효광중 서민희 교사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적합한 수업자료 개발에 고민이 많았는데 현장 선생님들이 제작한 장애 공감교육 영상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됐다”며 “학생들은 인권의 가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흥미롭게 수업에 참여했고 장애 공감교육 영상 콘텐츠는 각 학급에서 비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식 개선 교육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오는 2021년에도 장애인식 개선 및 인권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다양한 자료를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로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