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연장 99.9㎞, 경관 테마형 자전거도로 개설 밑그림 그려

전라남도 영암군의회는 지난 10일, 관광산업발전연구회가 주관하는 영산강 수변·국립공원 월출산 경관 자전거도로 조성사업 용역 중간보고회를 했다고 밝혔다.

▲ 지난 10일열린, 관광산업발전연구회가 주관하는 영산강 수변·국립공원 월출산 경관 자전거도로 조성사업 용역 중간보고회
▲ 지난 10일열린, 관광산업발전연구회가 주관하는 영산강 수변·국립공원 월출산 경관 자전거도로 조성사업 용역 중간보고회

이번 중간보고회는 의원 연구단체로 조정기의원을 대표로 허요 고천수의원, 노영미의원, 유나종의원과 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하여 경관 테마형 자전거도로 개설에 대한 구간 선정과 역사·문화 자원 연계를 위한 방안을 찾는 등 열띤 토론의 장이 마련되었다.

자전거도로는 영산호 수변길과 국립공원 월출산 등 3개 구간으로 나누어 총 연장 99.9㎞를 3단계로 사업 구간을 정하여 연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며, 자연경관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고·듣고·느끼고·체류하고 즐길수 있는 명품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나갈 목표를 세웠다.

먼저, 1구간 영암 꽃가람길은 나불도를 거쳐 세한대학교와 망월천, 독천낙지거리, 학산 광암마을과 학파저수지를 연결하는 총연장 38.2㎞ 구간에 포토존과 수상데크, 조류 관찰대, 나루터, 상징광장 등 거점 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2구간 월출산 자락길은 학파저수지를 시작으로 상대포역사공원, 구림마을과 100리 벚꽃길, 월출산 천황사 사자저수지와 기찬묏길을 연결하는 총연장 39.6㎞ 구간에 쉼터와 포토존, 꽃단지, 가로수를 식재하는 등 볼거리와 쉴거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3구간 마한 가는 길은 신금대교와 시종 간척지, 마한문화공원까지 총연장 22.1㎞ 구간에 느티나무, 팽나무, 홍가시나무 등 가로수를 집중적으로 식재할 계획이며, 무안군 일로와 나주시 동강을 연결하는 교량을 설치하여 자전거 동호회원을 유입시킬 계획이다.

특히, 경관 테마형 자전거도로 조성 계획에 따라, 기존 도로와 농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벤치와 쉼터, 파고라, 공중화장실 등 휴게시설과 태양광 충전이 가능한 스마트벤치, 자전거 수리점, 거치대, 데크 쉼터, 포토존 등 편의시설을 갖추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용역보고회에서 조정기 대표의원은 영산강과 월출산을 활용한 자전거도로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며, 기존 자전거도로 이미지를 탈피한 차별화된 경관(꽃단지·가로수실) 테마형 자전거도로를 조성하여 외지 방문객을 집중 유치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개발 방안을 제시했다.

유나종 의원은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에 많은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어, 다양한 공모사업 등을 통해 국도비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에 산재해 있는 역사·문화자원과 맛집 소개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제안했다.

노영미 의원은 자전거도로의 거점지역인 학파저수지는 개인소유로 되어 있어, 원만한 협의를 통하여 다양한 편익시설과 꽃길, 산책로와 수상데크 등을 조성하여 군민과 많은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였다.

고천수 의원은 호남의 3대 명촌인 구림마을 일원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하여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필요성이 있으며,전통한옥·돌담·박물관·미술관 등 연계 프로그램 개발을 용역결과에 반영토록 했다.

앞으로, 군 의회는 자전거 동호회원 설문조사를 통해 자전거도로의 필요 시설과 불편한 점 등 의견을 청취하여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며, 쉼터 조성대상지와 연차별 사업계획, 사업계획에 따른 국비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관련 자료수집과 관계공무원 간담회, 현장조사 및 의견수렴 등을 통해 오는 12월초 최종보고회를 거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 12월중에 영암군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조정기 대표의원은“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의 모습을 통해 달라진 위상을 실감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추진하겠으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 우리지역을 대표할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