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장제품 개발 및 상품화로 고부가가치 기대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유자껍질에서 증류 추출한 천연 정유가 피부 보습 및 항염, 항균에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냈다.

▲ 유자
▲ 유자

유자는 과육뿐만 아니라 과피까지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혈관·피부탄력을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또 항염 효능이 있는 나린진과 헤스페리딘, 비타민C 등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향이 풍부해 차와 음료, 향료 등 가공품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지역특화작목 기술개발사업으로 진도 유자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능성이 우수한 소재(정유, 천연분말, 올레오레진)와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진도 지역 관광단지와 연계한 체험용 입욕제품과 유자모양 빵을 관광 상품용으로 개발 중이다.

특히, 유자 껍질 속 천연 정유 소재는 에센셜오일로 사용할 수 있고, 피부에 대한 보습과 항염, 항균 효능이 확인돼 입욕제와 같은 향장제품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유자 천연 정유의 보습 효능은 인체 피부 섬유아세포(HDFs)에 대한 히알루론산 생성량이 양성대조군 대비 79.6% 정도로 효능이 높았고, 항염 효능은 마우스 대식세포에 대해 양성대조군 대비 44% 감소시켰다. 또한 병원성미생물 5종에 대해 모두 강한 항균력을 보였다.

이선경 친환경농업연구소 연구사는 “유자 천연 정유를 이용한 향장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유자 산지인 진도의 관광단지와 연계한 상품화까지 진행하겠다”며 “전남지역 특화작목인 유자의 고부가가치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