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영상편지 제작 눈길

전라남도는 최근 추석 명절을 맞아 어르신을 대상으로 ‘내 손으로 만든 영상편지 제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관심을 끌었다.

▲ 영상편지를 띄우고 있는 전남지역 어르신 (전남도제공)
▲ 영상편지를 띄우고 있는 전남지역 어르신 (전남도제공)

이번 교육은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추진중인 ‘전 국민 디지털역량강화 사업’ 일환으로 전국에서 전라남도가 첫 실시한 교육이다.

현재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 됐지만 사실 도내 일부 어르신들은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일반 통화만 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어르신이 직접 참여해 영상을 제작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스마트폰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방법의 교육이 이뤄졌다.

교육을 마친 후 스마트폰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직접 타지에 있는 자녀와 손자·손녀에게 고향소식과 안부를 전할 수 있는 영상 37개를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영상편지에는 안부와 함께 추석 명절 고향 방문 자제를 당부한 메시지를 담아 전라남도가 추진중인 ‘추석명절 고향방문 자제’ 캠페인에도 많은 홍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과정은 핸드폰을 활용한 영상촬영법, 영상 만들기 및 보내기 등으로 구성됐으며 완성된 영상물은 본인 동의를 얻어 각종 SNS에 게재해 전남 출신 향우들에게 고향방문 자제 캠페인용으로 활용된다.

명창환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겠지만 고향에 계신 부모님들 대부분 고령층이라서 코로나19 감염 위험도가 높다"며 "이번 추석은 이동을 자제하고 부모님이 직접 제작한 영상편지를 통해 고향소식과 서로의 안부를 확인하며 아쉬움을 달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