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취업관련 현장 관계자 간담회를 통한 불합리한 제도개선 기대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6일 취업지원센터(공주공고 소재)에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및 애로사항에 대한 현장 의견을 듣고 불합리한 사회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고졸 취업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박표진 광주시부교육감, 박재영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차관), 조현수 청와대 국민권익비서관, 장명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소장 등 관계자 50명이 참석하여 특성화고 교장, 학부모, 학생, 산업체 관계자, 취업생 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에 개최되는 간담회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졸업자의 취업 장애 요인을 찾아내어 취업 정책의 개선 및 제도화 등을 통해 고졸 취업지원을 내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이에 따라 전남공고 이용선 취업담당 교사는 “공기업, 대기업 위주의 취업정책도 좋지만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경력관리 우대방안과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급당 학생수를 25명 내외로 편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한 송원여상 김영수 학부모는 "취업생이 월 150만원의 월급을 받으면서 주야 3교대 근무를 한다면 여러분의 자녀를 취업시키겠느냐"라고 반문하면서 “정부의 일자리 창출 예산을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에 쓰여질 수 있도록 제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광주전자공고 윤수민 학생은 “공기업, 대기업 취업 희망자에 대한 성적제한 및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에 대한 기업체 채용원서 접수일 기준 만 18세 제한 규정을 폐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경남 엠코테크놀러지코리아(주) 인사팀 과장은 “매년 고졸사원 공개채용에 대졸자가 70% 이상 지원하지만 채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벌이 아닌 직업소양능력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성영 광주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특성화고 장학금을 교육청별 취업률에 따라 차등배분 하는 것은 지역별 산업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불평등 정책으로 시정되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한편 조현수 청와대 국민권익비서관은 “정부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의견을 발표해 주신대 대해 감사드리며,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오늘 간담회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