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량면 호동마을 등 3개 마을 가스 자동 잠금장치 설치

전라남도 보성군은 지난 25일 2020년 치매안심 마을로 지정된 득량면 호동마을 등 3개 마을에 가스 자동 잠금장치를 무료로 설치했다.

▲ 가스 자동 잠금장치 보급하고 있는 보성군
▲ 가스 자동 잠금장치 보급하고 있는 보성군

이날 가스 자동 잠금장치 설치는 전남광역치매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신청을 받아 치매안심 마을 내 20가구에 지원됐다.

이번 가스 자동 잠금장치 보급사업은 고령화 사회의 특징 중 하나인 기억력 감소에 의한 가스사고 발생 등 각종 과열 사고 발생 증가에 따른 가스 ·화재 사고를 예방하여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의 주민 이 모 씨는 “치매환자나 혼자 사는 노인들에게 가스 자동 잠금장치 설치는 꼭 필요한 사업으로 생각된다.”면서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고, 화재 사고 걱정 없이 지낼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보성군은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며, 자유롭게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성읍 두슬마을, 겸백면 능묵마을, 득량면 호동마을 등 3개소를 치매안심 마을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하여 전 대상자와 사전 통화로 코로나19 관련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가구에 방문하였으며 방문 시에는 체온을 측정하고 이상이 없을 시 설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