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안심주택, AI 돌봄서비스 시범사업 등 노인 통합돌봄사업 선도적 추진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와 광주 도시공사가 26일 노인분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커뮤니티케어)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
▲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

서구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노인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 복귀 및 자립에 필요한 주거지원과 돌봄 등 사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구형 케어안심주택의 모델을 구축코자 마련됐다.

서구청 구청장실에서 개최된 이날 협약식에는 서대석 서구청장과 노경수 광주광역시 도시공사 사장 등 양측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으로 서구와 도시공사는 금호시영아파트 10세대에 미끄럼방지 바닥과 안전바, 높낮이 조절 세면대 설치 등 고령자의 건강·신체기능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집수리를 실시하게 된다.

또, 도시공사는 케어안심주택 공급에 필요한 임대주택 발굴과 고령자 친화형 사회복지시설 연계에 협력하고, 서구는 운영 주체로서 노령 입주자를 위한 돌봄·의료·교육 등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통합돌봄사업 추진 역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케어안심주택 확대, AI 돌봄서비스 발굴 등을 통한 노인 통합돌봄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