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테스트(주)와 기술협력 MOU 체결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8.26(수) 한전 전력연구원(대전광역시 소재)에서 유니테스트(주)와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6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이날 서명식에는 김숙철 한전 전력연구원장, 김종현 유니테스트(주) 대표이사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는 반투명하고 가벼워 건물 벽면, 유리창 등 건물 외장에 부착이 가능한 태양전지로, 태양광을 설치할 땅이 부족하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에 적합한 친환경 발전기술임. 이 태양전지를 20층 빌딩에 설치할 경우 200kW급 이상의 규모로 연간 21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있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는 1,000℃ 이상의 고온 생산공정이 필요한 실리콘 태양전지와 달리 200℃이하의 공정을 사용해 생산비용이 낮고, 빛을 전기로 전환하는 광전변환효율이 실리콘 태양전지와 비슷해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한전은 이번 MOU를 통해 태양전지 면적을 넓히는 기술을 보유한 유니테스트(주)와 함께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해서는 최소한 10cm×10cm 이상의 크기 모듈 제작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현재 한전은 2.5cm×2.5cm 면적 보유기술만 갖고 있다.

▲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한전은 2.5cm×2.5cm 면적에서 세계 최고효율을 가지고 있고, 유니테스트(주)는 상용화 가능한 대면적 크기(200~800cm2) 제작이 가능함. 이번 상호협력을 통해 800cm2 이상의 면적에서도 높은 효율을 가지는 태양전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한전 관계자는“향후 사업화에 성공하면 유리창호형 태양전지의 설치가 쉽고 공간 제약이 크지 않은 장점을 활용하여 창고, 공장, 주차장 지붕이나 자동차 선루프 등에도 적용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