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공약으로 올 5월부터 본인부담금 지원 시작

전라남도  곡성군이 일과 가정 양립 지원 확대 공약에 따라 올 5월부터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추가 지원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 곡성군 (자료사진)
▲ 곡성군 (자료사진)

아이돌봄서비스는 부모 소득에 따라 시간당 기본요금 중 15%에서 85%가 정부에서 지원되고 나머지는 본인부담금이다.

하지만 농촌지역의 경우 평균 소득 수준이 도시근로자에 비해 낮아 본인부담금이 말 그대로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소득기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의 40%에서 100%까지 추가로 지원한다.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75% 이하일 경우 100%, 중위소득 120% 이하는 60%, 중위소득 150% 이하는 50%가 지원되며 중위소득이 150%를 초과하면 40%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만 12세 이하 아동이 3명 이상인 가정은 셋째부터 본인부담금을 전액 지원한다.

현재 곡성군에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33가구 중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받고 있는 가정은 29가구에 달한다.

곡성군의 본인부담금 지원이 가계부담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라는 방증이다.

곡성군 주민복지과 관계자는 “여름방학을 맞아 맞벌이 가정에 양육 공백이 클 것으로 보인다 본인부담금 지원이 돌봄서비스 요금 부담을 해소해 일과 양육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