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사단 광주 북구 여성예비군소대 창설, 이색 경력 눈길

80년대에 여군 하사로 복무했던 여성이 전역한 지 28년이 지난 후에 다시 여성 예비군으로 軍에 복귀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지난 27일 창설된 육군 제31보병사단(소장 박병기) 광주광역시 북구 여성 예비군 소대 이명심(광주 북구 우산동, 54세, 공인중개사) 씨.

이 씨는 지난 1983년 12월,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軍에 입대해 육군본부 작전참모처와 상무대 학교본부에서 3년여 간 복무하다 1987년 4월 하사로 전역했다.

직업군인이 꿈이었던 이 씨가 전역을 결심했던 것은 홀어머니께서 자영업을 하시며 힘들어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채 피어보지 못한 직업군인에 대한 꿈은 진한 아쉬움으로 지난 28년 간 이 씨를 따라다녔고, 결국 여성예비군에 자원하게 됐다.

아직도 현역시절의 군번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군에 남아 있는 동기들이 부럽다는 이 씨는 지금이라도 군에서 불러만 준다면 다시 입대하고 싶을 정도로 軍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이 씨는 “기회가 오면 꼭 다시 전투복을 입고 싶었다.”면서 “젊었을 때 못 다한 애국심을 남은 생에 다하고 싶어서 여성예비군에 지원했다”고 동기를 밝혔다. 또, “軍에서 부르면 만사를 제치고 달려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할 것이다.”면서 여성예비군으로서 각오와 열정을 내비쳤다.

한편, 27일 광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창설식을 갖은 북구 여성 예비군 소대는 총 32명으로 광주에서는 광산구에 이어 두 번째로 창설됐다.

 여성 예비군 소대는 연 1회 6시간의 소집훈련을 받으며, 평시에는 재해재난 시 구호활동과 사회봉사활동, 향방작계훈련 동참 등의 임무를 수행하다가, 유사시에는 동원 및 향방작전 시 작전지속 지원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편, 이명심씨는 2011년 광주시 생활공감주부모니터단 활동 간 정책제안으로 대통령상 수상 한바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