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그린산단 개방형체육관·무등경기장 국민체육센터

광주광역시가 시민들의 생활권역 내 체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건립을 추진한 공공체육시설 2곳의 설계작을 선정하고 본격 건립에 들어갔다.

▲ 조감도
▲ 조감도

이번에 건립되는 공공체육시설은 빛그린산단 내 개방형 체육관과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으로 광주시는 지난 5월 설계공모를 실시하고 현장설명회와 참여업체 질의·답변을 거쳐 이달 중순 당선작을 선정했다.

먼저, ‘빛그린산단 개방형 체육관’은 산단 입주기업 근로자와 인근 주민 등이 다양한 체육, 문화 활동 등을 위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으로 주민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주시는 내실있는 설계를 위해 설계공모 입찰공고 후 현장설명회와 참여업체의 질의·답변을 거쳐 광주소재 ㈜종합건축사사무소 창과 건축사사무소 플랜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보행자와 차량 접근 동선의 명확성, 층별 인지성 등을 적절히 제시하고 빛, 평등, 역동 등을 고려한 광주다움을 적용한 경관디자인 계획을 반영해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체육관은 연면적 2438㎡에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지상 1층에는 주차장, 지상 2층에는 5레인 규모의 유아풀 등을 포함한 수영장, 3층에는 배구, 농구, 배드민턴 등이 가능한 다목적체육관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광주시는 8월 초 착수보고회를 열고 2021년 2월까지 7개월 간 설계용역을 진행해 2022년 4월 완공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체육관이 건립되면 빛그린산단 내 공원을 활용한 체육복합시설의 인프라가 구축돼 근로자와 인근 주민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북구 임동 무등야구장 부지에 추진하는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은 광주 소재 진짜노리 건축사사무소가 설계사로 선정돼 지난 27일 본격 설계에 들어갔다.

당선작은 무등야구장의 기억과 장소성에 대한 고려와 체육시설로서 다중이 이용하는 기능성과 실용성을 내부 평면에 반영하고 공간적인 측면에서 적절히 계획한 점이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총 사업비는 70억원으로 기존 무등야구장 내별동을 연면적 2012㎡ 지상 2층 규모로 증축 건립할 예정이다.

1층에는 수영장, 2층에는 다목적체육관 등을 배치해 거점 공공체육시설로서 인근 주민들과 이용자들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주시는 7개월간 설계용역을 거쳐 2021년 2월까지 설계용역을 마치고 2022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오규환 시 종합건설본부장은 “시민들이 생활권역에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 2곳의 설계공모를 마치고 본격적인 건립사업에 들어간다”며 “시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체육시설 건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