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4일 전교조광주지부는 장휘국 교육감의 공식사과와 해명을 촉구했다. 교육감 가족의 금품 수수 사실과 친인척 인사 비리 의혹에 대한 현장 교원들이 느끼는 부끄러움과 배신감에 대한 장휘국 교육감의 사과는 A4 한 장짜리 대변인이 대독한 해명서에 그치더니 17일 시의회를 찾아 시의원들 앞에서 사과했다.

2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광주지부는  발표한 성명서을 통해 위같이 밝히면서 장휘국 교육감은 불거진 의혹에 직접 해명과 교육가족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지부는 "청렴광주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교육감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잘못을 설명하는 자리에서는 대변인을 내세워 대독하거나 시의원들 앞에서만 사과하는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수 있겠는가? 지금도 교직원들은 ‘청렴을 벗하다’, ‘관행이라는 핑계,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나 하나쯤이야가 아닌 나부터’라는 청렴 홍보 문구들을 보면서 온통 장휘국 교육감을 떠올리는 상황이라고" 했다.

광주지부는 이어, “뒤이어 보도된 교육감 처조카의 인사특혜 문제와 부인의 선거법 위반과 관련한 교육감의 해명도 궁색하기 짝이 없다. 인사 문제는 특별히 해명할 것도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을 하며 언론의 문제 제기를 무시하고 지날 태세이며, 한유총과 유착된 부인의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서 사실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관행으로 변명하는 모습은 이를 바라보는 교육가족과 광주시민들을 더욱 실망하게 만들고 있다.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다. 의혹이 꼬리를 물다보니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온 교육가족이 힘을 모아야 하는 순간에도 교육감의 영이 서지 않는다는 말이 새어 나온다.”고 했다.

광주지부는 “장휘국 교육감은 지금까지 드러난 잘못과 불거지고 있는 의혹을 나 몰라라 하고 지나쳐서는 안 된다. 일부 시민단체들이 교육감의 사퇴를 촉구하기까지 하는 이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장휘국 교육감이 직접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면서” 촌지 근절로부터 시작해 청렴한 교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던 전교조를 비롯한 현장 교사들과 교육가족들에게 교육감은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 교육감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는 의혹에 대해서도 명백한 진실을 밝히고, 현재의 사태를 광주교육의 수장으로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