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택용소방시설 일반계층 설치 확대…전국 특·광역시 최초

광주광역시가 전국 7개 특·광역시 중 최초로 관내 모든 주택에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설치한다.

▲ 화재로 소실된 현장 (자료사진)
▲ 화재로 소실된 현장 (자료사진)

광주시는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6월 전국 7대 특·광역시에서 처음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일반대상으로 지원·확대하는 ‘광주광역시 주택 소방시설 설치 기준 조례’를 개정했다.

조례안에는 기존 설치대상을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에서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주택에 사는 일반계층으로 확대하고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 같은 내용으로 5개 자치구에도 설치대상을 확대하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개정을 요청했다.

이에 앞서 광주시는 2015년부터 조례 개정 전인 지난해까지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과 전통시장 주거시설 및 국가유공자 등 4만7623가구를 대상으로 소화기 4만7623개 및 주택화재경보기 9만5246개를 설치했으며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주택용 소방시설 ‘시민설치단’을 운영하기도 했다.

올해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된 24명의 시민설치단은 10월까지 1만4340가구에 소화기 1개, 주택화재경보기 2개씩 설치하며 기기 점검, 보관 등 관리·사용방법을 안내한다.

이어 내년부터 2025년까지는 매년 8억9000여 만원씩 총 44억6000여 만원을 투입해 7만5624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주시는 이번 주택용 소방시설 확대 보급으로 시민의 안전 확보는 물론 일차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 6월12일에는 밤 11시경 동구 계림동 주택에서 집 주인이 거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모기향을 피운 채 잠이 들어 불이 났으나, 지나가던 행인이 주택화재경보기 경고음을 듣고 신고해 피해를 막았다.

또 1월13일에는 동구 소태동 주택에서 가스레인지에 음식을 올려놓고 집을 비운 사이 집안에서 발생한 연기로 경보기가 울려 지나가던 중학생이 신고해 초기에 화재를 진압했다.

이 밖에도 광주시는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홍보, 안전캠페인 추진, TV·신문·인터넷·대형광고판 등 대중매체 언론홍보, 소방안전교육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자율설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영돈 시 방호예방과장은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