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고등학교 1학년과 또래 청소년 대상으로…31일까지 접수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교육인 ‘기술입은 문화예술교육’에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가 나선다.

▲ 빛을 이용한 그림자 수업 (광주문화재단제공)
▲ 빛을 이용한 그림자 수업 (광주문화재단제공)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김윤기)은 청소년들에게 융복합 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청소년들의 지구수호프로젝트’(이하 청지수프로젝트) 신청 접수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14일 광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사업을 오랜 기간 수행해온 광주문화재단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가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기술입은 문화예술교육 공모사업에 응모해 7천9백만원을 지원 받는다.

‘청지수프로젝트’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공연예술과 미디어아트가 중심이 되는 이 프로젝트의 프로그래머는 임용현(미디어아트) 추말숙(공연예술), 주강사 김명우(미디어아트), 문창환(미디어아트), 신희흥(공연예술), 양정인(공연예술)이 참여하며 오성현(미디어아트), 정덕용(미디어아트), 노옥정(공연예술), 전채희(공연예술)등 보조강사로 활약한다.

프로젝트는 첫날 프롤로그 퍼포먼스와 함께 시작된다. 참여할 청소년들이 함께 꾸미는 퍼포먼스는 어느날 지구가 외계인의 공격을 받게 되고 식민지로 전락하게 될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광주의 청소년들이 “우리가 지구를 지키겠다.” 라고 나서면서 이 프로젝트는 막을 올린다. 기술로 무장한 외계인에 대항해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얼마나 아름답고 강력한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융복합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에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동시에 전국과 세계로 발신하는 창의적인 미래 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열린 기획’과 ‘주체적 참여형’으로 이끌어간다. 이를 예술가들이 적절히 도움을 주는 형태로, 프로젝트 운영은 오는 8월 1일부터 11월 21일까지(학사일정 고려 탄력적 운영) 매주 토요일, 총 12주 동안 진행되며 12차시에는 그 결과물을 보여주는 과정으로 꾸려진다. 신청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과 또래 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광주문화재단은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빛고을시민문화관과 미디어아트사업단 협업으로 기획과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가 일궈낸 문화적 자산을 최대한 활용해 미디어아트와 공연예술의 융복합 교육을 효율적인 운영과 창의적으로 진행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광주문화재단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인력들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6월 중순부터 4차시에 걸쳐 사전워크숍을 실시 중이다. 사전워크숍을 통해 기획한 프로그램을 다듬는 동시에 수업교안과 교재를 만들고 진행방식에 대해 심도 높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상 청소년들의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해 접근방식과 주제선정 그리고 수업에서 다룰 내용의 제시 범위와 방법 등에 대해 디테일하게 잡아내고 있다.

1․2차시는 공통수업, 3차시 현장워크숍, 4~12차시 기술과 예술의 융복합 실제교육 등으로 편성했다. 또 진행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해선 그 때 그 때 해법을 찾아가기로 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한문연의 자문을 받으며 비대면 교육 등 상황에 따른 프로젝트의 유연한 진행을 고민하고 있다.

광주문화재단측은 “심상치 않은 상황 속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인간과 기술의 하모니’로 정한 청지수 프로젝트의 주제를 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참여 청소년은 물론 예술가들도 함께 하는 ‘동반성장형 파트너십’ 실현과 지역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를 희망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 및 광주 미디어아트 플랫폼 홈페이지(www.미디어아트.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청접수는 오는 31일까지 미디어아트 플랫폼 홈페이지 또는 유선(062-670-7454,7457)을 통해 가능하다. 본 프로그램은 8월 1일부터(학사일정 고려 탄력적 운영) 매주 토요일, 12주동안 진행 될 예정이다. 학교 동아리 단위로 참여할 경우 생활기록부에 등재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