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50% 이상 달성…신규가맹점 확대·우수사례 전파 노력

전남문화재단은 전남의 문화누리카드 올 상반기 이용실적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실적을 보였다고 밝혔다.

▲ 문화누리 홍보물
▲ 문화누리 홍보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올해 상반기 문화누리카드 이용실적 집계에 따르면 올 6월말 기준, 전남의 사업예산 77억 4천 819만원 중 52.7%인 36억 6억 205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문화누리카드 이용실적이 전국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나, 전남문화재단과 시·군은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전남문화재단은 고령층이 많은 지역 특성과 섬, 농어촌 등 열악한 여건을 극복해 올 상반기 100여개소의 신규 가맹점을 확대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해 시·군 주민센터와 유기적으로 협력한 결과가 이 같은 성과를 유도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남문화재단은 하반기에도 이용실적 확대를 위해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카드 가맹점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업종의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을 적극 발굴키로 했다.

주순선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도민이 쉽게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과 이용 상품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이용률이 저조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해 이용실적을 지속적으로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1인당 9만원을 지원한다.

카드 사용처는 문화 분야로 도서 음반, 영화, 공연, 전시 여행 분야로 숙박, 철도, 국내항공, 고속버스, 렌트카, 여행사, 관광지 체육 분야로 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전남 지역 사용률은 도서 구입이 가장 많고 관광지 입장권 구매, 영화관 이용 등 순이다.

재단은 문화누리카드 소지자에게 서점, 공예, 공방, 사진관과 영화관, 고속버스, 또는 열차 이용 시 문화누리카드를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