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요양병원, 정신보건시설, 정신병원, 장애인 거주시설 252개소 2만8220명 대상

광주광역시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추가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7일부터 14일까지 고위험 사회복지시설 및 의료기관의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 박향 국장 (자료사진)
▲ 박향 국장 (자료사진)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전수 진단검사 대상은 관내 요양원, 요양병원, 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시설, 정신병원 폐쇄병동에 근무 중인 종사자 1만700여명과 입소자 1만7500여명이다.

시는 확진자가 발생한 고위험시설군인 요양원의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해 7일부터 우선 실시하고, 그 외 고위험 사회복지시설 및 병원은 9일부터 추진키로 했으며, 신속한 검사를 위해 취합검사기법(Pooling)을 활용한다.

※ 취합검사 : 5~10명의 검체를 혼합해 1개의 검체로 진단 검사, 양성 나오면 전원 개별 검사

시는 만일 선제검사 과정에서 양성자가 발생할 경우 확진자 발생 대응 절차에 따라 조치하며, 해당 집단·시설에 대한 역학조사 및 전수조사 실시 등의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박향 복지건강국장은 “고위험 집단·시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통해 무증상, 경증환자 등 미처 발견되지 않은 감염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