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수준 높이(25.3m) 키네틱아트 스틸 조형물과 국내기술 최대구경(지름 1.2m) 반사망원경

국립광주과학관(관장 김선아)은 26일 오후 7시 30분, 과학관 야외광장과 별빛천문대에서 세계 최대 수준의 키네틱아트 조형물 ‘스페이스 오딧세이 제막식’과 국내기술 최대구경 반사망원경을 설치한 ‘별빛천문대 완공식’ 행사를 개최했다.

오늘 개최된  스페이스 오딧세이 제막행사에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선아 관장과 관계인사 및 시민 학생들이 참석했다.

광주과학관에 따르면, 스페이스 오딧세이는 25.355m(미터) 규모의 스틸 조형물로 움직이는 조형물을 일컫는 키네틱아트 스틸 조형물로는 세계 최대 수준에 해당한다.

 제작에는 설치미술가 손봉채 작가가 참여하여 우주를 향한 인류의 꿈과 도전을 형상화 해냈다. 지구자전축(23.5도) 만큼 기울어진 외발자전거의 형상을 한 조형물은 20미터 상공에서 자전거 바퀴를 굴리는 역동적인 움직임과 함께 형형색색의 빛을 발한다.

또한, 이날 광주광역시의 지원으로 과학관내 별빛천문대에 설치한 지름 1.2m의 반사망원경 공개하는 별빛천문대 완공식도 개최한다.

허브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찰하고 있는 탐방객 (자료사진)
허브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찰하고 있는 탐방객 (자료사진)

이번에 공개하는 망원경은 국내 주요 천문대의 미터급 반사망원경과 비교해서도 최대 구경에 해당하며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구경 1.8m) 망원경의 뒤를 잇는다. 특히 국내기술로 제작한 반사망원경으로는 국내 최대구경에 해당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지난해 보조관측실 조성에 이어 이번 주관측실 망원경 설치를 완료함에 따라 앞으로 보다 많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양질의 천문관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국립광주과학관 김선아 관장은 “스페이스 오딧세이와 별빛천문대가 관람객에게 우주를 향한 상상력과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고 전하며, “나아가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