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가옥 20여 채, 레트로 감성 더해 리모델링

빛고을 광주시의  옛 골목의 추억이 가득한 양림동 펭귄마을이 공예특화거리로 재탄생했다.

광주광역시와 남구는 지난5일 양림동 펭귄마을에서 ‘공예특화거리’ 개장 기념식을 개최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 조인철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은 5일 오후 양림동 펭귄마을에서 열린 공예특화거리 개장 기념식에 참석하여 참석 내빈들과 함께 물고기 풍경달기를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제공)
▲ 조인철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은 5일 오후 양림동 펭귄마을에서 열린 공예특화거리 개장 기념식에 참석하여 참석 내빈들과 함께 물고기 풍경달기를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제공)

광주시에 따르먼, 공예특화거리는 광주시와 남구가 주민 의견 수렴, 도시재생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추진한 사업이다. 특히 공예산업 육성 정책과 골목이 갖는 레트로 감성을 결합해 오래된 가옥 20여 채를 리모델링해 공예특화거리로 새단장했다.

개장 기념식은 식전공연, 사업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물고기풍경달기, 현장투어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어 6~7일에는 공예특화거리 입주공방, 양림동 소재 기업, 지역 공방이 함께하는 프리마켓, 버스킹 공연, 공예체험 프로그램, 광주공예명장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새롭게 단장된 공예특화거리에는 11개 공예 공방이 입주해 판매장을 운영하며 체험관, 전시장, MBC 오픈스튜디오 등도 만나볼 수 있다.

공방들은 섬유, 목공, 도자, 금속 등을 소재로 한 공예품을 관광객이 직접 만들거나 구매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예를 배우고 싶어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공예아카데미 및 어린이체험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공예특화거리프로그램 참여 문의 : 광주디자인진흥원 (062-674-5709)

MBC 오픈스튜디오는 라디오 생방송 및 유튜브 생중계가 진행돼 관광객들이 생방송을 직접 관람하고 이벤트나 방송에 참여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정오의 희망곡 박혜림입니다’(오후 2~4시)가,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놀라운 세시’(오후 3~4시)가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양림동은 근대역사문화의 보고로 기독교 선교문화자원 및 근현대 건축물이 현존하고 김현승·정율성 등 많은 문화예술인을 배출한 곳으로 광주의 대표관광지로 주목받아왔다. 특히 버려진 공터에 폐품들을 모아 만들어진 펭귄마을은 외지관광객들의 입소문이 난 광주의 대표 문화관광지다.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광주의 핫플레이스인 양림동 펭귄마을이 공예특화거리로 거듭나면서 광주공예산업이 발전하는 터전 마련은 물론 양림동역사문화마을이 가진 풍부한 볼거리와 어우러져 광주의 대표적인 문화체험형 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