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위, “80년 학살 희생자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는 일”

제40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이하 5·18 행사위, 상임행사위원장 이철우)는 20일 자유연대 등 극우단체에 공문을 보내 광주 금남로 대규모 집회 신고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 8년년 5월에 희생된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국립 5.18민주묘지 (자료사진)
▲ 8년년 5월에 희생된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국립 5.18민주묘지 (자료사진)

20일 행사위에 따르면, 5·18 행사위는 “코로나 19 사태로 본 단체에서 주관하는 다중이 모이는 행사는 물론 관련 행사까지 대부분 취소한 상태”라며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전염위험을 방지하고 고통에 빠져있는 국민들의 아픔에 함께하기 위한 고뇌 깊은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연대 등이 낸 집회계획은 코로나 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는 정부 시책에도 맞지 않는다”며 “외부의 많은 인원이 광주에 오게 되면 지역사회의 위험을 높이고 불안감을 조성한다”고 우려했다.

또 “자유연대 등 극우단체가 주관한 2019년 집회에서 보여준 왜곡과 폄하 그리고 시민들에 대한 모욕적인 언사와 폭력적인 태도가 많은 광주시민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5·18 행사위는 “귀 단체가 계획하고 있는 집회는 80년 학살 희생자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도 피해자로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아 원통해 하는 광주시민들, 전국의 민주시민들께 누가 되는 행위로 국민통합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는 일”이라며 “5·18 행사위 제안에 깊이 있는 판단을 해주기 바라며 본 요청에 호응해 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