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1명, 이사 9명, 감사 1명 16일부터 모집공고

광주광역시가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7월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광주광역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광주시는 14일 광주사회서비스원 임원추천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임원 선정방법 및 절차, 공개모집을 심의·의결했다.

공모예정 직위는 원장 1명, 비상임 이사 9명, 비상임 감사 1명 등 총 11명으로 16일부터 광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모집 내용을 공고한다.

공모 대상은 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사회복지·경영·행정 등 관련 분야 전문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으면서 일정자격을 충족한 자, 이사는 사회서비스원 관련 사업에, 감사는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감사분야에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다.

신청은 공고날부터 광주시 홈페이지에서 응모원서 등 제출서식을 내려 받아 5월1일 오후 6시까지 시청 사회복지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하면 된다.

대상자는 자격요건 및 지원서 직무수행계획서 등을 기준으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복수의 후보자를 시장에게 추천하면 시장이 최종적으로 임명하게 된다.

임원추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추천된 임원 후보자 중 임원이 선임되면, 보건복지부 재단법인 설립 허가 후 법인 등기를 마치고 5~6월 중에는 직원 채용을 위한 공고를 진행한다.

앞서 광주시는 2018년 9월부터 민관협의체인 사회서비스원 설립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며 서비스원 설립 필요성 및 대상시설 등을 검토했으며 지난해 7월부터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정책토론회, 시민공청회, 복지 분야별 간담회 등 30여 차례에 걸쳐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올해 2월에는 ‘광주사회서비스원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준비 단계부터 민·관이 함께 협업해 추진하는 한편 지난 1일에는 ‘광주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조례’를 공포하고 행정안전부 출연기관 설립 심의를 마쳤다.

광주시 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직접 제공과 종사자 직접 고용으로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민간기관 시설점검 및 서비스품질 개선 등의 지원으로 민·관이 상생하며 시민에게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주요 사업은 국공립 시설 위탁 운영 종합재가센터 설치 및 운영 민간 서비스기관 지원 등이다.

더불어 시급성과 체감도가 높은 장기요양과 노인 맞춤돌봄 서비스, 보육시설 등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와 연계해 광주복지 사각지대를 아우르는 촘촘하고 포용적인 지역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평형 시 복지건강국장은 “사회서비스원의 원활한 출범과 안착을 위해서는 복지분야 전문가로서 열정 있고 혁신적인 분들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사회서비스원이 광주복지 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