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화순군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농업을 선도할 인력 양성을 위해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을 운영한다.

▲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 교육생 모집을 위해 오는.20일까지 접수하고 있는 화순군
▲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 교육생 모집을 위해 오는.20일까지 접수하고 있는 화순군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은 지역 농업인이 병해충 예찰이나 긴급 방제, 종자 파종 등 농사일에 드론을 활용하도록 조정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군은 오는 3월 20일까지 교육생을 11명을 모집한다. 교육비의 50%, 최대 110만원을 지원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3년 이상 화순에서 농업에 종사하고 2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거나 면허 발급이 가능한 화순군 농업인이면 수강을 신청할 수 있다.

수강 신청서는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작성하고 화순군농업기술센터나 읍·면 농업인상담소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교육은 4월부터 기본 3주간 예정으로 진행하며 국토교통부 지정 교육기관이 위탁 운영한다.

군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론 교육, 모의비행과 실기교육 등 짜임새 있는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수강생은 이론교육 20시간, 모의 비행교육 20시간, 실기교육 20시간을 이수한 후 국가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용 드론의 다양한 활용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 과정 운영으로 농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겠다”며 “드론 활용을 활성화해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생산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