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비 3배 선정으로 마을 활력 UP

전라남도 영광군은 도에서 주관한 2020년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공모사업에 씨앗 18개소, 새싹 7개소 열매 2개소 등 총 27개소의 마을공동체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 영광군, 전라남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27개소 선정
▲ 영광군, 전라남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27개소 선정

마을공동체 사업은 마을의 주인인 주민들이 공동의 관심사를 이웃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해 이웃 간 관계망을 넓히는 사업으로 사업계획부터 실행·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전남 시군에서 351개의 공동체가 최종 선정됐으며 특히 영광군에서는 이장회의 및 현수막 등을 통한 사업 홍보와 지난해 11월부터 운영 중인 영광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사업계획서 검토, 현장지도 등의 사전컨설팅을 상시적으로 실시해 지난해 10개소 선정 대비 3배에 가까운 성과를 이뤄냈다.

선정된 공동체는 씨앗단계 영광읍 실버꽃길 행복마을, 염산면 합산마을공동체 등 18개소, 새싹단계 영광읍 향교마을회, 묘량면 멋진인생 당산마을 공동체 등 7개소 열매단계 군남면 용암경로당, 법성면 산하치마을로 총 1억 7,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마을환경개선, 마을안전, 공동육아, 마을돌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치적 의사결정을 통해 공동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역량강화 교육, 컨설팅, 성과 공유회 등 공동체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