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1번지 고흥 , 지역맞춤형 정책 실효성 입증

전라남도 고흥군은 22일 산업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앙일보,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이 공동 후원한‘2020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귀농귀촌 도시부문”에 2년 연속 선정됐다고 밝혔다.

▲ 수상 후 기념촬영 (고흥군제공)
▲ 수상 후 기념촬영 (고흥군제공)

2020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대한민국의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지자체 및 기업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각 분야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전국 공모를 통해 각계 전문가 엄격한 심사로 선정한다.

고흥군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귀농어, 귀촌 전담부서인 인구정책과 귀촌지원팀을 중심으로 귀농귀촌 정착지원센터와 귀농귀촌 행복학교 운영, 16개 읍·면에 57명의 전담 인력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귀농귀촌 도시민을 대상으로 주택, 농지, 교육, 정책자금 등 상담에서 정착단계까지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공동체 형성과 활력을 불어넣는 청년 유입을 위한 내사랑 고흥기금 100억 조성을 통해 귀향청년 U-turn 정착지원, 귀향청년 주택수리비 확대지원, 귀향청년 화재보험 등 지원으로 “사람이 돌아오는 고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귀농귀촌 1번지 고흥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하며 “지난해 9월 개교한 귀농귀촌행복학교를 통해서 귀농분야 기초반, 심화반 등 6회, 전남 최초로 귀어분야 2회, 고향사랑 청년 사관학교 2회 등 운영 다양화로 귀농 귀어 정책에 내실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