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화재가 잇따라 일어나 고귀한 인명 및 평생모운 재산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화재 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어느때 보다도 요구된다. 화재 발생의 대부분은 사소한 실수나 무관심으로 방치한 댓가로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우리 모두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돌이킬 수 없는 화재 피해는 줄일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나 주위의 시설이나 환경으로 인해 사고 발생시 그 피해정도가 유난히 큰 곳은 특히나 주위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화재의 원인을 사전에 감지하지 못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화재발생시 이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를 하지 못한다는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가뜩이나 협소한 도로에 빼곡히 들어선 주차차량들로 인해 대형 소방차의 접근이 곤란하다거나 야간 전력 사용이 많은 관계로 고압전선이 많아 고가사다리차 진입과 활동에 큰 지장을 초래한 것 등 비상시 대처를 하는데 적잖은 지장을 주는 요인들이 우리 주변엔 너무나 많다.

또한 다중이용업소, 숙박업소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은 언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이들 업소들의 전력사용이 많은 관계로 누전의 위험이 클 수 밖에 없으며, 건물의 용도상 내부의 일이 외부에 밝혀지지 않는 은폐성등도 비상사태시 피해의 정도를 더욱 크게 만드는 요인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주택가 곳곳에 난립한 이들 업소들이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주택가 골목길 이면도로의 불법 주정차로 인해 초동진화가 어려워지고 인명 및 재산 피해 또한 심각하다.

우리 주변의 소화전이나 화재 경보장치 등 소방안전시설물 점검을 생활화 하고 우리 스스로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전남 담양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위 김 태 우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