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자·심정지 환자 구조…광주 최초 국제구조대원

광주광역시는 27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열린 ‘제9회 지방행정의 달인’ 행사에서 문화도시정책관실 임대진 사무관과 동부소방서 119재난대응단 박형주 소방위가 ‘지방행정의 달인’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의 달인에 선정된 임대진 사무관·박형주 소방위
▲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의 달인에 선정된 임대진 사무관·박형주 소방위

광주시에 따르면, ‘지방행정의 달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업무기여도와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심사해 선발된다.

이번 평가에는 전국 46명의 공무원이 일반행정, 사회복지, 지역경제, 지역개발, 주민안전, 보건위생, 적극행정 등 7개 분야에 도전했으며 1·2차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3차 최종 심사를 거쳐 최종 10명이 지방행정의 달인으로 선정됐다.

이 중 임대진 사무관은 적극행정 분야에서 ‘세원발굴의 달인’으로 박형주 소방위는 주민안전 분야에서 ‘특수사고 인명구조의 달인’으로 각각 선정됐다.

임 사무관은 본연의 업무가 아닌데도 언론에 보도된 문제점을 찾아 적극행정을 통해 1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전국 최초로 재산세 과세대장과 공유재산 대장을 연계하는 새로운 업무협업 방식으로 수십억원의 세원을 발굴했다.

특히 국세와 지방세, 세외수입 등 과세자료를 연계하는 새로운 감사기법 개발로 탈루 은닉세원을 발굴했으며 이 사례가 우수사례로 전국 지자체 보급되면서 1000억원 이상의 지방세수를 증대시키는 등 세원 발굴과 공정과세 실현에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형주 소방위는 고속열차 내 심정지 환자 인명구조, 건물붕괴현장 매몰자 구조, 네팔지진 긴급구호 활동 등 인명소생 구조 활동을 활발히 펼쳐 광주시 최초 국제구조대원 1호로 선발된 바 있다.

더불어 특수재난 대응 전문서적 편찬과 인명구조장비 개발, 특수사고 전문강사 출강 등 특수사고 인명구조 분야 멀티 소방관으로서 열정적으로 활동해왔다.

심사 과정에서 임 사무관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행정방식으로 지방세원 발굴에 기여한 바가 크며 박 소방위는 골든타임을 지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소생시키는 혼신의 노력과 열정으로 특수사고 소방관으로서 주민안전 분야에 크게 공헌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임 사무관은 “앞으로도 새로운 지방세원 발굴·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지방세원 발굴과 재정 확충을 위해 현장에서 함께해 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 소방위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잘한 것은 가치있는 직업을 선택한 일이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