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2020 황산화물 환경규제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산단 입주기업 ㈜로우카본테크 이철 대표이사와 ㈜카스 김태인 대표 이사가 양사 임원진과 전라남도, 강진군, 광양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이 참관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26일 강진산단 입주기업 ㈜로우카본테크 이철 대표이사와 ㈜카스 김태인 대표 이사가 양사 임원진과 전라남도, 강진군, 광양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이 참관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26일 강진산단 입주기업 ㈜로우카본테크 이철 대표이사와 ㈜카스 김태인 대표 이사가 양사 임원진과 전라남도, 강진군, 광양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이 참관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6일 강진군에 따르면, 이 날의 업무협약은 세계 최초로 전처리 황산화물 저감 고분자화합물 소재기술을 개발한 ㈜로우카본테크와 국내 최고의 정밀계량·계측제어 기술을 보유한 ㈜카스가 IMO2020 황산화물 환경규제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UN회원국을 대상으로 UN산하 기구인 IMO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유 황산화물에 대한 강력한 환경규제가 발효된다.

이에 따라 선박유에 대한 황함유량 및 배출가스 허용치가 기존 3.5%에서 0.5% 이하로 규제되고 항만 내 정박 시에는 0.1%까지 제한되는 ECA지역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된다.

IMO2020 황산화물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사들은 기존 20억에서 100억원에 이르는 후처리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EGCS설치하거나 1.5배 이상 가격이 비싼 저유황유를 사용해야 만 한다.

그러나 ㈜로우카본테크에서 개발한 황산화물 저감촉매 고분자 소재 LCLS를 기본기술로 적용하고 전처리 탈황저감 시스템을 ㈜로우카본테크와 ㈜카스 양사가 공동 개발함으로서 해운업계에 IMO황산화물규제대응 관련 기술로 큰 성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로우카본테크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처음 착공식으로 가진 기업으로 세계 최초 전처리 탈황제를 개발해,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 진출이 기대되는 전도유망한 기업이다.

강진산단에 본사를 두고 세계적으로 뻗어나갈 것이며 우리 군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로우카본테크는 지난해 이미 한국남동발전 및 한국기계연구원으로부터 황산화물저감 기술 신뢰성을 인증 받은 바 있다.

이에 러시아 이르쿠츠크 화력발전소에 황산화물 저감소재의 연 2만톤 수출 계약을 맺고 전라남도 강진환경산업단지에 연 3만6천 톤의 탈황촉매 생산 제조설비를 12월 내에 완공해 2020년 새해부터 연 2만 톤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