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청양 4차로 완성…서해안 관광활성화

충청남도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과 충남 서·북부 지역 도로가 조기 개통되고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까지 4차로가 완성되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 간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위치도
▲ 위치도

국토교통부는 “충청남도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을 오는 12월 26일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4차로 도로를 12월 27일 개통하며 -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와 보령-청양 간 도로는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고 밝혔다.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도로공사는 해상교량과 접속도로로 이뤄지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으로 총사업비 2천 82억원을 투입해 9년여 만에 공사가 완료됐다.

주 교통수단이 정해진 뱃편 밖에 없어 교통제약이 많았으나, 해상교량 개통으로 항시 왕래가 가능하므로 지역주민의 생활불편과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며 또한,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지역개발 가속화로 충남 서해권의 관광·휴양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어지는 보령 시내와 원산도 간 도로공사가 2021년 말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소요시간이 약1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운행거리 60.9km, 소요시간 80분 단축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10.2km를 12월 27일 개통함으로서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를 잇는 국도 19호선 4차로 신설·확장사업이 완성된다.

통행시간 10분 단축, 운행거리 4km 단축 이번 개통 도로는 ‘09년 12월 착공 이후 10년여 동안 총 1,1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선형이 불량하고 취락지구를 통과하는 기존 2차로 도로를 폭 20m의 4차로 도로로 신설·확장했다.

이 구간은 2차로의 불리한 선형도로를 4차로로 신설·확장함으로서 우회거리 단축, 운전자 시거 확보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아산시 외곽을 순환 연결하는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를 완성하는 아산시 염치읍~탕정면 구간이 오는 30일 오후 2시에 당초 계획보다 1년 앞 당겨 조기 개통한다.

이번 개통 도로는 총 6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4년 2월 착공 이후 6년여 동안 총 연장 6.1㎞의 4차로 도로를 신설했다.

본 도로 개통으로 기존 아산 시내를 통과하는 국도 39호선, 국도45호선 교통량 상당부분이 완성된 외곽 순환도로를 이용함으로서 상습적인 시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중부지역과 서해안 지역을 연결하는 국도36호선 청양군 화성면~청양읍구간도 당초 계획보다 15개월 앞 당겨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

이번 개통 도로는 2014년 4월 착공이후 6년여 동안 총 8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5.7㎞ 구간을 4차로 도로로 신설·확장했으며 이로서 대전, 공주에서 보령까지 국도 4차로 도로망이 완성됐다.

이 구간은 2021년 3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교통안전 확보와 주민 교통편의를 위해 장비, 인원, 예산을 집중 투입해 이날 조기 개통하게 됐다.

특히 선형이 불량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은 여주재 구간을 터널로 건설해 교통사고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지역명소인 대천·무창포해수욕장 등 서해안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로건설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